2024년 3월 28일 목요일
1. 유튜브, 쇼츠 시장에서의 경쟁 강화!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성은?
유튜브는 작년에 틱톡 카피캣 기능이 온라인 숏폼 비디오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힘들어하자 창작자들에게 쇼츠에 대한 광고 수익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의 3백만 명 이상의 창작자 중 4분의 1 이상이 전통적인 롱폼 비디오 외에도 쇼츠에서 종종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목요일 블로그 게시물에서 발표했습니다.
유튜브는 새로운 데이터가 기존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포맷을 시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능력에 있다고 말합니다. 구글 소유의 이 플랫폼은 Shorts를 계속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풍부한 자금과 오랜 역사에 기반을 두고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해 오고 있습니다.
유튜브 부사장인 암자드 하니프는 "우리는 크리에이터가 시청자들에게 도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며, 시청자들은 확실히 우리가 제공하는 다른 모든 형식의 컨텐츠 외에도 짧은 형식의 간단한 콘텐츠를 좋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품은 목요일 발표에 앞서 미국 부통령 타라 월퍼트 레비 미주 지역 부사장과 함께 가진 독점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온라인 비디오의 지배적인 세력이었던 유튜브의 경우 쇼츠를 성장시키는 것은 틱톡의 인기와 인스타그램, 스냅챗, 엑스 등의 경쟁 증가에도 불구하고 관련성을 유지하고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있습니다. 유튜브는 목요일 쇼츠가 현재 일일 평균 조회수 700억 건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메타는 지난해 숏폼 비디오인 릴스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일일 평균 재생 수 2000억 건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숏폼 비디오는 자금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타는 지난 7월 릴스가 연간 10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플랫폼 전체에서 310억 달러 이상의 총 광고 수익을 올린 유튜브는 쇼츠의 구체적인 판매 수치를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2.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지원 방식, 틱톡과의 대조적 전략은?
광고비를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플랫폼에서 광고를 판매할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필요합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돈을 지불하는 16년 된 파트너 프로그램이 경쟁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모델인 '크리에이터 펀드'에서 크리에이터에게 돈을 지불하는 대신, 벌어들이는 광고 수익의 일부를 제공하기 때문에 독특하다고 말합니다.
하니프는 "사업을 짓거나 스튜디오에 투자하거나 다음 세트의 비디오를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에 투자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면 의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신뢰성과 투명성이 크리에이터에게 유튜브의 프로그램을 차별화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수익을 얻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달라지는 것은 다른 규칙 세트가 아닙니다."
대조적으로 틱톡은 작년에 콘텐츠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에 대한 규칙을 변경하여 일부 제작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틱톡이 중국 모회사로부터 분리되거나 미국 앱스토어에서 금지되도록 하는 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후 미국에서 틱톡 금지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경쟁 플랫폼이 짧은 형식의 비디오 공간에서 더 큰 발판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임원들은 그것에 의존하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월퍼트 레비는 "우리는 항상 경쟁적인 환경에서 운영해 왔고, 우리는 앞으로도 항상 경쟁적인 환경에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분명히 우리 주변 생태계에는 수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전략은 변함이 없이 그대로일 것입니다."
3. 유튜브의 쇼츠: 크리에이터들의 성과와 고민
유튜브의 투자는 일부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뷰티 크리에이터 모건은 팬데믹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콘텐츠를 게시하기 시작했으며, 자신보다 먼저 온 유튜버들에게 메이크업 트릭을 배우며 성장했습니다.
그녀는 2020년에 게시하기 시작했지만, 이듬해 플랫폼 쇼츠가 출시된 후 그녀의 유튜브 시청자가 정말 인기를 끌었다고 모건은 말했습니다. 이 기능이 출시된 날, 그녀는 이모지에서 영감을 받은 메이크업 룩을 보여주는 쇼츠를 게시하여 3천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는 유튜브파트너프로그램에 이 기능을 추가한 이후 해당 연도에 쇼츠의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는 총 금액에 대한 데이터 공유를 거부했습니다.
모든 유튜버들이 쇼츠에서 판매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쇼츠가 유튜브 홈페이지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활동한 유튜버들이 청중을 확보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 프로모션을 받고 있다는 좌절감을 표현하기 위해 레딧에 가거나 유튜브 영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일부 창작자들은 60초짜리 동영상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17년 된 과학 교육 채널인 스마트에브리데이의 제작자인 데신 샌들린은 코닥이 영화를 만드는 방법이나 나사가 로켓을 조종하는 방법과 같은 시청자들에게 가르치는 주제들을 깊이 파고들고 싶어 쇼츠를 피했다고 언론에 말했습니다.
"제가 만약 유튜브의 CEO라면, 저는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존재했던 목소리를 제공하기 위한 가장 민주화되고 놀라운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것이고, 깊고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해 그것을 사용할 것입니다."라고 샌들린은 말했습니다. 그는 플랫폼의 "틱톡화"가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샌들린은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성능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긴 형식의 교육 콘텐츠를 계속 만들기 위해 시청자가 좋아하는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결제할 수 있는 제3자 사이트인 Patreon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하니프는 다른 유튜버들로부터 비슷한 우려를 듣기는 했지만 쇼츠를 크리에이터를 위한 또 다른 포맷 옵션이자 수익 창출 기회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니프는 "연예인으로서 시청자들을 그들이 있는 곳에서 만나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는 시청자들에게 짧은 형태의 비디오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의 아름다움은 우리가 시청자들의 모든 부분에 정말 효율적인 방식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모든 형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